수시모집 합격자에게
- 학과사무실
- 0
- 1,770
- 글주소
- 2016-11-10 11:53:36
수시합격자에게 보내는 소식입니다.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6개 대학 지원이 가능하니 몇 개 대학에 합격한 경우가 많을 것 같아요. 소방방재공학과는 어떤 학과인가? 지난번에 우리학과에서 4년을 보내면 무슨 일을 하게 되는 지, 6개 직종에 관해 안내드렸습니다. ① 소방간부후보생 ② 소방공무원 공채 ③ 소방공무원 특채 ④ 소방기술사 ⑤ 소방시설관리사 ⑥ 소방안전교육사 총 6개입니다. ①~③은 소방공무원이고, ④~⑥은 기술자(Engineer)입니다.
약 2500년 전에 씌어진 중국의 고전인 중용(中庸)에 공자(孔子)가 노나라 왕 애공(哀公)에게 ‘나라를 부강하게 하려면 9개를 지키시오’라고 가르치는 대목이 있습니다. 그 9개 중 하나가 ‘來百工也(래백공야)‘, 우리말로 ‘기술자(Engineer)를 모아야한다’는 겁니다. 왜 미국이 세계 최 강대국입니까? 바로 과학기술분야에서 다른 나라들이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앞서있기 때문이죠. 개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오늘로 기술자(Engineer)가 되기 위한 관문을 통과하신 겁니다.
그럼 어떤 기술자가 될 수 있는지, ⑤번에 관해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주변에서 감지기, 경보기 등의 소방시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시설들을 그냥 방치하면 어떻게 됩니까. 녹슬기 마련이고 그러면 불(fire)이 나도 작동을 하지 않겠죠. 그래서 2015년부터 일정규모 이상의 건물 관계인은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을 하는지를 점검해 소방서에 제출하도록 법제화되었습니다. 그것도 1년마다. 전문용어로는 ‘작동기능점검’이라 불러요. 그럼 그런 점검을 아무나 할 수 있습니까? 당연히 소방방재공학을 공부한 사람이어야 하겠죠.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이 소방시설관리사라고 생각하면 제일 이해하기 쉽습니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저서 ‘트렌드 코리아 2017’에서 우리나라의 20대를 ‘픽미세대(Pick-me Generation)’ 라고 정의했습니다. ‘나를 선택해 달라’는 간절함을 품고 사는 세대라는 겁니다. 모든 20대가 다 그렇다는 건 아니겠지요. 해결책이 없을까요? 20대 초반 4년 동안 우리학과에서 ‘작동기능점검’을 잘 할 수 있는 기술자(Engineer)가 되어 사회에 나가보세요. 'Pick-me'라고 손바닥 비빌 일은 없을 테니까요.
11월 10일
학과장 이 호 영 올림
(☎ 010-9483-8140, 055-250-3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