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체계
교육과정 체계
창신대학교 교육체계 | ||||||||
---|---|---|---|---|---|---|---|---|
비전 | 지역사회 공유가치 창출 스마트 휴먼교육 특성화 대학 | |||||||
교육목적 |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스마트 휴먼인재 양성 | |||||||
인재상 |
|
|||||||
핵심역량 | 인성 | 창의융합 | 소통 | 글로컬 | 디지털 |
소방방재공학전공 전공교육체계 | |||||||||
---|---|---|---|---|---|---|---|---|---|
교육목적 | 융합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접근과 문화적 포용력을 갖춘 전문 예술인 양성 | ||||||||
교육목표 | Safety 소방방재분야 선도 인력 육성 |
Management 기술자격을 갖춘 소방방재 전문 기술인 배출 |
Analysis 창의∙ 융합형 혁신공학인 양성 |
Reliability 올바른 직업 윤리관을 갖춘 인성인 교육 |
Technology 지역산업기반 현장맞춤형 실무인재 양성 |
||||
인재상 |
|
||||||||
전공역량 | 소방방재 맞춤형 공학기술 역량 | 소방방재 전문관리 역량 |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 | 참된 인성역량 | 현장실무 역량 |
전공역량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소방방재맞춤형 공학기술역량 | 기초공학과 소방기술을 융합하여 소방방재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소방방재전문관리 역량 | 국가기술자격을 바탕으로 소방행정, 소방전기, 소방기계를 관리하고 재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
공학적 문제해결능력 | 공학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적, 종합적 사고로 소통하여 창의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참된인성역량 | 올바른 직업윤리와 리더십으로 갖춘 참된 소방인성 능력 | |
현장실무역량 | 소방방재공학분야의 지역산업 기반 현장 맞춤형 실무 능력 |
이수체계도
직업진로 | 소방공학기술자, 소방공무원 |
---|
전공역량 | 소방방재 맞춤형 공학기술역량 | 공학적 문제해결능력 | 현장실무역량 | |
---|---|---|---|---|
|
학년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
4학년 | 전공필수 | 캡스톤디자인II |
전공선택 | 산업안전공학, 소방기계설비공학설계, 화재피난시뮬레이션, 소방경보시스템공학, 현장실습IV, 화재조사론, 재난관리론, 정보통신과기술산업화, 소방시뮬레이션, 성능위주소방설계 |
3학년 | 전공필수 | 캡스톤디자인I |
---|---|---|
전공선택 | 소방전기설비공학, 화재현상론, 소화설비론, 소방관계법규해설I, 위험물시설론, 현장실습I, 소방관계법규해설II, 제연설비론, 특수화재론, 전기안전공학, 현장실습II, 현장실습III |
2학년 | 전공필수 | 소방전기회로, 소방유체역학, 소화약제학 |
---|---|---|
전공선택 | 연소폭발론, 공학설계와지식재산권, 소방행정법, 건축소방학, 소방기계시스템설계개론, 소방전기회로실습, 위험물질론 |
1학년 | 전공필수 | 맞춤형진로설계I, 맞춤형진로설계II, 자연과학개론, 소방학개론 |
---|---|---|
전공선택 | 소방정보통신론, 응급처치론, 소방드론, 소방CAD |